대학원 소개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응용경제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01년에 설립된 저희 응용경제학과는 그동안 시장 분석 능력과 함께 경제정책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많은 경제 전문가를 양성해 왔습니다. 학과 명칭에서도 나타나듯이 저희는 이론 경제학보다는 현실 경제에 응용 가능한 경제학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다양한 계량 방법론과 통계 프로그램을 학습하여, 데이터 분석과 실증분석에 전문성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응용경제학과는 여러 경제학 분야 중 특히 부동산경제학, 정보통신경제학, 산업조직론, 노동 및 보건경제학, 금융경제학 등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규모는 크지 않지만, 교수와 학생간의 친밀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한 도제식 논문지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많은 대학원생들이 졸업 전 본인의 논문을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에 게재하고 있으며, 박사과정의 경우 SSCI 급 해외학술지에도 논문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학업 기간동안 모든 석사과정 학생들은 교육조교와 연구조교 임용을 통하여 학비의 대부분을 감면받고 있으며, 많은 대학원생들이 교수님들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무 경력을 쌓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거의 모든 학생들이 국책 연구기관, 정부 산하단체 (진흥원), 민간기업 등에 성공적으로 취업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석사 및 박사과정 대학원생들에게 최상의 교육을 제공하며, 친밀하고 효율적인 논문지도를 통해 연구능력이 탁월한 경제 전문가를 지속적으로 양성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일반대학원 응용경제학과 주임    류 한 별  교수